백조의 일일 단상

신문기사 몇 개 읽고 코멘트 하며, 2장 집필 작업에 하루를 보내다

백조히프 2026. 2. 14. 14:45
반응형

 

신문기사 몇 개 읽고 코멘트 하며, 2장 집필 작업에 하루를 보내다

 

 

오늘(2/11)은 아침 7시10분 경에 일어나 명상, 체조, 세면의 코스를 밟고난 뒤 PC 앞에 앉았네요. 오늘도 바깥 일정은 없기에 집에서 출간 의뢰받은 책 원고 집필이 주 스케줄이 되리라 짐작되어 거기에 대한 대비를 하고 아침을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저녁에 쓸 하루 생활기를 위한 글감 확보를 위해 SNS 기사들을 편안한 마음으로 챙겨봤네요. 기사는 다섯개 정도가 눈에 띄었지만 2개를 우선적으로 소개하려 합니다.

 

 

먼저 이재명통이 서울 요지의 부동산 상승 광풍을 꺾어보려 다주택자의 양도세 유예기간이 5월 초까지이니 다주택자들은 기한 안에 보유 집들을 빨리 처분하는게 나중에 중과세를 맞지 않을거라는 메시지를 자기 SNS에 연일 올린다는 보도가 눈에 띄었네요. 집권 첫 해에 망국적인 부동산 투기를 꼭 손보겠다는 결기를 제대로 내비춰줬습니다. 역대 진보 정권들이 시도했다 실패한 정책을 이번에는 제대로 해보겠다는 거였네요.

 

저는 지난 문정권에서 성공하지 못했던 조세정책으로 부동산을 통한 자본소득자들의 차액이익을 꼭 환수하려는 이정권이 성과를 내었으면 하는데 적지않은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보수언론에서 '시장 이기는 정부가 없다'고 비웃는듯한 보도를 하고 있지만, 이번에는 보유세 정책까지 확실하게 동원하여 이들의 '어디 한번 해 보시지!' 하는 버티기를 꼭 한번 뚝심있게 손봐주는데 성공했으면 하는 바램을 갖고 있네요.

 

 

두번째로 소개해 드릴 기사는 '1997년~2007년에 태어난 Z세대의 아이큐가 부모세대보다 낮다'는 제하의 보도였네요. 요지는 이전 세대들 보다 더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성장한 친구들이라 문자 책보다는 쇼츠 영상을 보고 자란 탓인지 주의력과 기억력, 문해력, 수리력, 실행기능, 전반적인 지능(IQ) 등 거의 모든 주요 인지 지표에서 이전 세대보다 낮은 성과를 보였다는 것입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디다. 특히 Z세대에게 문해력이 크게 우려스러울 정도로 떨어진다는 보도는 요 근자에 단골로 소개되었기에 더 이상 낮설지가 않았네요. 두뇌를 자꾸 쓰면서 머리 속 다양한 기능들이 활성화되는 연마를 해야 하는데 짧은 디지털 영상 홍수에만 빠져살다보니 인간관계를 통한 사회성 함양 뿐만 아니라 깊이 있는 학습기회까지 방기함으로써 사회적 맥락 지력이 특히 많이 떨어진다는 거였습니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AI의 등장으로 점점 자기 뇌를 쓸 기회를 박탈 당하니 이러다 소년소녀 치매자들이 양산되지는 않을까 큰 걱정이 되었네요. 유럽 몇몇 국가들에서 청소년의 스마트폰 보는 시간을 법으로 규제하자는 움직임이 남의 일처럼 여겨지지가 않았습니다. 문명의 이기 때문에 청소년의 두뇌운동 부족이 일상화될까 싶어 뭔가 사태의 심각성을 감지하고 우리사회도 다양한 대책을 세워야 할 것 같았네요.

 

기사들을 다 읽고는 어제 다썼던 1장 부분을 한번 더 읽고 손을 본 뒤 출판사 편집장에게 보냈습니다. 그리고 저는 2장을 집필할 기타 자료들을 챙기고는 집필 작업을 시작했네요. 96년~ 98년 기간 현대경제연구원에 다니던 시절 보고서 발간을 위해 한참 글쓰던 시절이 생각났었네요. 물론 현대중공업 시절에도 경영기획팀에서 각 사업본부들의 현안 해결 보고서와 해외시장분석 보고서를 많이도 썼지만 연구원에서 썼을 때가 더 빡세게 썼다고 여겨졌습니다.

 

아무튼 70이 넘어서 집필 의뢰를 받았지만 AI의 도움으로 자료 탐색이나 초고 글이 문틀을 잡아 대령해 주니 제게는 저다운 문체로 글을 고치고 가필하는 맛이 아주 괜찮다고 생각되네요. 오후 늦게 편집장에게서 메일로 연락이 왔는데 프롤로그와 1장 내용 글을 자기는 아주 마음에 들게 봤다며 대표님의 코멘트까지 받아 다시 생각 전하겠다고 했습니다. 아, 이리 가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꽤 괜찮았네요.

 

오늘 글쓰기는 이쯤에서 마무리짓겠습니다. 내일 저녁에 또 오늘처럼 좋은 기운으로 만나뵈었으면 하네요.

 

 

 

반응형